2 min read

sshs

sshs
Photo by Franck / Unsplash

리눅스나 macOS의 터미널에서 실행하는, ssh 용 터미널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다.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sshs라고 실행하면 사이트 리스트를 보여주고, 위아래로 스크롤해서 선택하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는 단순한 구성. 검색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파이썬으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코드를 짜서 사용해본 적이 있을 정도로 꼭 필요한 기능이다 (물론 sshs가 더 좋다 :).

from quantumsheep/sshs

화면에 표시되는 ssh 접속 사이트 추가는 자체 포맷이 아니라 ssh_config를 사용한다. default 파일은 자기 홈 디렉토리의 .ssh/config이다. 주소와 포트 외에도 AWS에서 사용하는 key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사실, ssh 명령에 ssh_config의 접속 명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sshs가 필요한건 아니지만, 접속 서버 수가 늘어나면 일일이 기억하기도 힘들 것이다. sshs는 그럴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from quantumsheep/sshs

자세한 내용은 터미널에서 man 5 ssh_config 실행해서 man 페이지를 보면 된다.

홈페이지는 github의 quantumsheep/sshs 이다. go 언어로 작성했다. 저장소를 둘러보면 알겠지만 시작 함수를 실행하는 코드만 있는 main.go를 제외하면 .go 파일 4개 총 431라인 정도 되는 매우 작은 규모의 코드이다. 물론 그만큼 외부 패키지를 많이 가져다 쓰는 것이지만 go 언어 학습용으로 가볍게 훑어볼만 하다.

— END OF POST.